Voice and Tone
목소리와 말투
고객 접점에서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켜야하는 우리의 목소리와 말투를 소개합니다.
Version 1.5.0목소리
쿠팡은 누구나 일상에 필요한 다양한 상품을 빠르게, 저렴하게, 쉽게 살 수 있는 실용주의 쇼핑을 지향합니다. 우리의 목소리(Voice)는 이러한 실용주의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드러내야 하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변함없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쉽게 말합니다
Easy
나이, 성별, 기술 수용 능력과 상관없이 누구나 내용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간결해야 합니다.
-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대중적인 표현을 활용합니다.
- 말하듯이 소리 내어 읽었을 때 어색하지 않은 표현과 어휘를 사용합니다.
명확하게 말합니다
Clear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찾고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 불필요한 꾸밈은 덜어내고 핵심만 간결하게 전달합니다.
- 하나의 문장 안에 지나치게 많은 정보를 담지 않습니다.
믿음직하게 말합니다
Trustworthy
상품 구매 과정부터 배송에 이르기까지 고객이 쿠팡을 믿을 수 있도록 신뢰감을 주어야 합니다.
- 정확한 사실과 합리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말합니다.
- 지나치게 가볍거나 유행에 치우친 표현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습니다.
말투
목소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항상 유지해야하지만, 말투(Tone)는 목소리와 달리 활용하는 상황이나 목적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고객이 마주하는 화면이나 접점에 따라 표현과 어휘 등을 세심하게 선택하세요.
기본 원칙
- 쿠팡 서비스 내에서는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기 위해 높임말을 기본으로 씁니다.
- 꼭 필요하지 않은 말에도 높임말을 적용하거나, 잘못된 높임말을 쓰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주문한 상품은 내일 도착합니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문하신 상품은 내일 도착합니다.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하십시오체를 기본으로 씁니다. 단,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더 자연스럽고 편안한 표현을 위해 해요체를 씁니다.
-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거나 무언가를 권유할 때
- 대화형 인터페이스에서 질문을 던질 때
상품을 선택해주세요.
비밀번호를 올바르게 입력해주세요.
상품에 어떤 문제가 있나요?
상품을 선택하십시오.
비밀번호를 올바르게 입력 부탁드립니다.
상품에 어떤 문제가 있습니까?